닫기
과정 구분
과정 카테고리
태그
검색어

클래스

꿈을 이루는 크라우드 펀딩 과정이미지

꿈을 이루는 크라우드 펀딩

꿈을 이루는 크라우드 펀딩

과정정보

기간
180일
강의구성
16차시
담당강사
우창성, 이수향

수강료

판매금액

배송금액

할인금액

총 결제금액

아이디어에 열정까지 있는데, 뭘 못해?!

뛰어난 아이디어도 있고, 그 아이디어를 실현하고자 하는 열정도 있는데, 뭘 못하겠어요! 혹시라도 자본금이 넉넉지 않다는, 그거 딱 하나 고민이라면 '크라우드펀딩'의 세계에 발을 들여보세요. 내 아이디어가 곧 자본금이 되는, 실제 소비자가 곧 나의 후원자가 되는, 크라우드펀딩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될 지도 몰라요. 우리는 사실, 크라우드펀딩을 잘만 활용하면 하고 싶은 일을 다 할 수 있거든요.

 

 

 

 

 

뜬구름(Cloud) 말고 대중(Crowd) 잡는 펀딩

자본금도 없이 아이디어 하나만 가지고 어떻게 꿈을 실현할 수 있다는 게 꼭 뜬구름 잡는 소리처럼 느껴지시나요? 하지만 그게 실제로 가능한 일이라면, 도전해 보시겠어요? 크라우드펀딩이란 ‘대중(crowd)’과 ‘자금 투자(funding)’를 결합한 용어로, 하나의 창작 프로젝트를 인터넷에 공개하고 대중들에게 투자를 받는 것을 말합니다. 소비자에게 제품 샘플만 미리 공개한 뒤 선주문을 받아 일정 기간 내 목표 금액이나 수량을 달성하면 완제품을 제작해 배송하는 방식이죠.

 

 

 

무자본의 자본화, 크라우드펀딩으로!

크라우드펀딩을 잘 활용하면,

 1️⃣ 선주문 후생산 방식으로, 상품 제작 비용을 미리 확보할 수 있어요.
 2️⃣ 내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사랑해줄 찐팬을 모을 수 있어요.
 3️⃣ 시장에 출시하기전, 고객의 니즈를 일찍 파악할 수 있어요.
 4️⃣  성공적인 펀딩 이후 홍보 효과로, 내 제품 성장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 모든 걸 크라우드펀딩으로 이뤄낼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는 와디즈, 텀블벅, 크라우디, 스토리펀딩 등의 사이트에서 크라우드펀딩을 기획할 수도 있고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그중 MKYU의 강의는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와디즈(350만 회원 보유)에 입점하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알려드립니다.

 

 

NEXT 크라우드펀딩, 걱정하지 마세요!

■ 크라우드펀딩이라는 단어조차 낯선 분, 많이 계시죠? 혹은 무언가 펀딩을 해본 적은 있지만, 그 펀딩의 대상이 내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고는 생각조차 해보지 못한 분도 많으실 거예요. 그만큼 아직은 조금 낯설 수밖에 없는 크라우드펀딩! 왕초보도 백배 활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 기초적인 내용부터 차례로 담았습니다.

 

■ 크라우드펀딩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내 아이디어에 고객의 호감을 어떻게 끌어들일 것인가" 하는 점이죠. 그래서 한 장의 상품 페이지로 고객을 끝까지 설득하는 방법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전문 카피라이터나 디자이너가 아니기에, 글이나 디자인을 아주 능숙하게 해내기 어렵죠. 대신, 고객을 어떻게 하면 잘 설득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고객들을 어떻게 하면 나의 "찐팬"으로 만들 수 있는지, 상세페이지 작성법부터 호감도 높이는 방법까지 종합적으로 알려드립니다.

 

■ 펀딩을 시작하는 것도 어렵지만, 고객들의 만족도를 유지하면서 잘 마무리하는 것도 어렵죠. 그래서 펀딩이 종료된 후에도 안정적으로 매출을 낼 수 있는 비결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여러분이 길을 잃고 헤매지 않도록 가이드가 되어드릴 NEXT 크라우드 펀딩, 다양한 유통 플랫폼으로 뻗어갈 방법을 소개합니다.

 

 

추천 대상

 

· 아이디어만으로 수익을 내고 싶은 분

· 크라우드펀딩에 관심 있지만 막막한 분

· 내 상품과 브랜드를 알리고 싶은 분

· 아이디어나 상품에 자신 있지만, 판로를 뚫지 못한 분

 

 

자주 하는 질문

 

Q : 펀딩을 하려면 사업자 등록을 해야 하나요?

A : 펀딩을 할 때 반드시 사업자 등록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향후 장기적으로 사업화할 의향이 있다면 사업자 등록을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지만 당장 시작할 때에는 사업자가 아닌 개인도 펀딩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를 내지 않은 개인이든 개인사업자든 혹은 법인사업자라 하더라도 누구든 신규 프로젝트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Q : 해외거주자도 크라우드펀딩을 할 수 있나요?

A : 해외거주자의 경우 국내 계좌를 소유하고 있다면 프로젝트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은행이나 증권사에 방문하는 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현실적인 장벽이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본인이 참여하고자 하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의 이용약관을 꼼꼼히 확인해 주세요.

 

Q : 크라우드펀딩을 하려면 꼭 내 제품이 있어야 하나요?

A : 크라우드펀딩은 유형의 제품은 물론이고 소모임 나의 콘텐츠를 활용한 강의 전자책 등 다양한 아이템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마다 가능 여부가 상이할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기존에 유통되던 소싱 제품과 카피 제품은 등록을 할 수 없습니다.

 

Q : 다른 크라우드펀딩 강의와 어떤 점이 다른가요?

A : MKYU의 강의는 초보자가 크라우드펀딩을 시작하는 방법부터, 프로젝트가 종료되었을 때 어떤 식으로 판로를 넓힐 수 있는지까지 순차적으로 알려드립니다. 다양한 아이템별 펀딩 성공사례와 더불어 와디즈 뷰티분야 1위 기록을 세운 이수향 대표가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실전에서 깨달은 리스크를 줄이는 프로젝트 설계 고객 소통 노하우 CS 대응 크라우드펀딩 이후 판로를 넓히기 위한 유통 플랫폼 확장 방법까지 자세히 설명해 드립니다.

 

Q : 일반 쇼핑몰과 크라우드펀딩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 쇼핑몰은 완제품을 올려놓고 판매하는 곳인 반면 크라우드펀딩은 아직 제작하지 않은 미완의 상품에 소비자가 미리 후원한 뒤 제품 및 서비스를 추후에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펀딩을 활용할 경우 초기 비용이 최소화되고 나의 제품을 본격적으로 시장에 출시하기 전에 미리 반응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선주문을 받는 방식이기 때문에 소비자와 끊임없이 소통하고 신뢰를 주는 것이 관건이겠지요.

 

Q : 크라우드펀딩에 실패하면 손해보는 것 아닌가요?

A : 목표 기간 내에 목표치로 잡았던 펀딩 금액을 달성하지 못하면, 해당 프로젝트는 실패하게 되고 제품을 배송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후속처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때 소비자의 후원금은 다시 반환처리 되며 프로젝트에 실패했다고 해서 위약금이나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크라우드펀딩을 리스크가 적은 대표적인 사업 방식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강사 소개

이수향 / 대표
· 현 코스메쉐프 대표
· 전 아모레퍼시픽 브랜드 매니저
· 와디즈 뷰티 제품 펀딩 모집 금액 1위
· 크라우드펀딩 누적 11회, 13억 달성
· 2020년 와디즈 메이커 상 수상

우창성 / PD
· 현 와디즈 PD
· 뷰티 카테고리 파트장
· 뷰티, 패션잡화, 여행레져 등 다양한 프로젝트 디렉팅

강의목차(총 16강)

1. 사람에 투자하라! 크라우드펀딩 21분

2. 크라우드펀딩 맞춤형 아이템 찾기 17분

3. 나만의 프로젝트 와디즈에 개설하기 25분

4. 서포터와 소통하라! 새소식 파악하기 33분

5. 우수 프로젝트 벤치마킹하기 26분

6. 펀딩에서 중요한 찐팬 만들기 24분

7. 서포터를 사로잡는 대박 펀딩의 비결 20분

8. 나만의 강점으로 신뢰도 높이기 27분

9. 빠져들 수밖에 없는 상세페이지 만들기 21분

10. 무조건 클릭하게 만드는 펀딩 카피의 비밀 17분

11. 끌리는 제목 만들기! 카피 꿀팁 7가지 18분

12. 눈에 확 들어오는 핵심 비주얼 만들기 17분

13. 후기와 커뮤니티로 인기 펀딩 만들기 19분

14. 첫 펀딩을 위한 홍보 전략 4가지 17분

15. 첫 펀딩 종료 이후 꾸준한 선순환 만들기 23분

16. 종강 기념 Q&A 총정리 54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