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목표

필요한 건 알지만 어려워서 포기했던 IT, 쉽게 배우자!

예전과는 완전히 달라진 IT 중심의 세상. 아날로그에 익숙한 우리에게 새로운 시대가 낯설고 어려운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낯선 개념이라고 해서 굳이 어렵게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쉽고 재미있게 정말 기억해야 할 것들 위주로 배워야 머릿속에 더 오래 남는 법이죠! 여러분의 학창 시절을 떠올려 보세요. 똑같이 어려운 방정식도 쉽게 알려주는 선생님이 계신가 하면, 그렇지 않은 선생님도 계시지 않았나요? 이 시대를 살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IT, 이왕이면 ‘좋은 선생님’에게 ‘쉽게’ 배우세요.

IT가 중심인 세상, 이제 우리는 스스로 세상의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온택트 시대에 접어든 이래, 디지털에 대한 기본적 이해 없이는 의식주 중 그 어느 하나도 온전히 해내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심지어 요즘은 ‘디지털 문해력’이라는 말이 유행처럼 쓰일 정도인데요. 일상생활을 자유롭게 하려면 단순히 한글을 읽고 쓸 줄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디지털’도 읽고 쓸 줄 알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디지털, 더 정확하게는 ‘IT’가 중심인 세상에서 이제는 IT 지식이 곧 경쟁력이 된 셈입니다.

그런데 정작 우리나라의 상황은 그리 좋지 않다고 합니다. 한때 반도체 최강국이기도 했거니와 지금도 전 세계 최고 수준의 인터넷망을 자랑하는 나라인 만큼, 스위스 국제경영개발대학원(IMD)이 발표한 2022년 세계 디지털 경쟁력 평가를 살펴보면 한국의 종합 순위는 무려 8위에 달합니다. 하지만 세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그리 긍정적인 상황은 아닌 듯합니다. 기술 개발 및 적용 분야에 있어서는 오히려 점점 순위가 떨어져 48위에 그쳤고, 빅데이터 분석 기술력은 63개국 중 34위에 불과했죠. IT 강국인 줄로만 알았는데, 속속들이 들여다보니 아직 배우고 익혀야 할 것들이 한참 남아있었던 것입니다.

매일 밤 게임 하는 우리 아이를 볼 때마다, 키오스크를 사용해야 하는 가게에 들어가 쩔쩔매는 내 모습을 볼 때마다, 세상은 변하고 나 혼자만 덩그러니 멈춰있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우리 모두가 멈춰 있었던 거예요! 인터넷을 많이 쓰고 자주 다룬다고 해서 디지털 경쟁력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진정한 의미의 디지털 경쟁력은 ‘진심으로 배워야만’ 생기는 것이었어요.

읽어본 사람은 적어도 제목 모르는 사람은 없다는 그 유명한 책, 《제 3의 물결》의 저자 엘빈 토플러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당신만의 전략을 갖지 못하면, 당신은 다른 누군가 전략의 부분이 될 뿐이다.” 그렇다면 시대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그 누구보다 앞서 나가기 위해, 우리는 어떤 전략을 배워야 할까요?

1990년대에나 유행했던 주입식 교육 대신, 우리 스스로 필요한 지식을 스스로 쌓아 올리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대. 나만의 전략을 세우고 싶다면, 일단 시대의 흐름을 알고 그 안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내야죠! 너무 뜬구름 잡는 이야기처럼 느껴지시나요? 그 뜬구름, 손에 확 잡히게 만들어드리기 위해 바로 이 수업을 준비했답니다. 이 수업의 키워드는 바로 ‘사이클’입니다. 이 사이클을 이해하면 여러분의 ‘미래 계획’도 척척 주체적으로 짤 수 있게 될 거예요. IT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여러분이 직접 IT를 지배하는 리더가 되는 겁니다!

3번째 사이클의 시대를 더 빠르고 현명하게 준비하는 법!

이 강의는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 듣는 것도, 어디 가서 아는 척하기 위해서 듣는 것도 아닙니다. 정말로 나 하나만을 위해 ‘이기적인 마음으로’ 듣고 나면 당장 내일 아침 나의 인사이트가 달라져 있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POINT 1. 21세기에 꼭 필요한 IT 교양 상식을 Relearn 하세요!
오늘보다 내일 더 단단하게 생존하기 위해서는 ‘평생 공부’를 해야 합니다. 앨빈 토플러는 “21세기의 문맹이란 글을 읽고 쓰지 못하는 사람이 아니라 학습(Learn)하고, 학습한 내용을 버리고(Unlearn), 새로운 것을 배우지(Relearn) 못하는 사람”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늘의 내가 살아남기도 참 팍팍하고 급급한 세상이지만, 코앞의 오늘만 보고 살다가는 내일의 나에게는 영영 아무런 기회도 찾아오지 않을 거예요. 같은 방식으로 돌아가는 시대 흐름의 ‘사이클’을 이해하고, 이를 빠르게 Relearn하세요. 더 이상 뒤처지지 않을 테니까요.

POINT 2.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한 사람들의 경영 전략을 알아야 합니다.
이 강의를 한 편의 영화라고 본다면 계속해서 언급될 두 명의 주인공이 있습니다. 바로 ‘애플’과 ‘구글’입니다. 세상의 흐름과 IT 시장의 판도를 바꾼 것으로 알려진 이 두 경영자를 깊이 있게 이해하면 나의 성공 습관을 재정립할 수 있게 될 거예요. 이 강의가 그저 두어 가지 컴퓨터 기술을 익히기 위한 수업이 아니라, 내 삶을 경영하고 내 업을 진화시키는 지혜까지 얻는 수업이 되기를 바랍니다. 제1의 사이클, 제2의 사이클을 지나 현실이 된 제3의 사이클 시대. 불안해하지만 말고 직접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법을 성공한 주인공들을 통해 배워 보세요.

POINT 3. 미래를 예측하고, 더 나아가서 미래를 바꾸는 힘을 길러드립니다.
미래 예측가이기도 한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는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창조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무슨 소리인가 싶지만, 이 강의를 완강하고 나면 ‘아, 이거구나!’ 하시게 될 거예요. 특히 IT 산업의 흐름을 되짚어보면, 손에 잡힐 듯 잡히지 않았던 ‘시간의 길’이 보일 거예요. 그 길을 남들보다 몇 걸음만 더 앞선다면? 우리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열릴 겁니다!

오직 MKYU에서만 만날 수 있는 〈정지훈의 IT 마스터 클래스〉

“대충 알았던 것들을 큰 그림으로 쉽게 잘 정리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 높 ** 님
“간접적으로만 알고 지나쳤던 것들을 과정별로 정리해주셔서 좋았습니다. 뿌리부터 알고 나니 이해가 더 빨랐어요.” - 송 ** 님
“새로운 세상으로 가는 관문을 이해했어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두 ** 님
“엄청난 부담감으로 시작했는데 신세계를 맛본 것 같습니다. 용어 자체도 너무 생소해서 처음에는 검색까지 해가며 수업을 들어야 했는데 친절한 설명 덕분에 자세히 배울 수 있었고 좀 더 앞서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디 ** 님

〈한번에 끝내는 트렌드 2022〉, 〈세븐테크〉, 〈슈퍼 웹 2023〉 등으로 꼭 필요한 IT 지식을 알기 쉽게 설명해온 정지훈 교수님은 손에 잡힐 듯 잡히지 않는 각종 IT 관련 정보를 쉽고 편안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이미 유명합니다. MKYU 교양공대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대표 교수님이시기도 하고요. 그래서 이번에는 IT의 기본을 더 쉽고 더 친절하게 알려드리고자 각오를 다잡고 준비했습니다. 〈정지훈의 IT 마스터 클래스〉는 왜 하루라도 더 빨리 IT를 이해하고 배워야 하는지, 디지털 세상으로의 전환이 어째서 시급한 문제인지, 전문가도 아닌 우리가 IT를 이해하려면 대체 뭘 해야 하는지, 그 모든 답을 이 강의에 모아두었습니다. 1년 후, 10년 후, 더 나아가 4, 50년 후에는 우리의 눈앞에 어떤 세상이 펼쳐질까요? 그때 우리는, 또 우리 아이들은 무엇을 해야 더욱 단단하게 ‘생존’할 수 있을까요?

의사를 꿈꾸던 평범한 학생이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공부하다가 결국 ’미래 전략가’가 되기로 결심하고 지금의 ‘MKYU 교양공대 대표 교수 정지훈’이 된 데에는 분명히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 비밀을 MKYU에서, 특별히 여러분과 이 강의를 통해 나누고 싶습니다.

여기저기 헤매지 말고, 올인원 클래스로 IT 지식 마스터하고 가세요!

1.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미래학개론 수업
이 강의를 준비하면서 정지훈 교수님의 모토는 오로지 하나, ‘비전공자도 모두 다 이해할 수 있는 강의를 만들겠다!’였습니다. 아무리 비전공자라 하더라도 세상이 변하면 기본적인 지식은 갖춰야 하기에, 알아두면 도움 되는 지식만 큐레이션해 알려드릴게요. 요즘은 ‘검색만 하면 다 나오는 시대’라고들 합니다. 하지만 나에게 필요한 핵심 단어가 무엇인지 정확히 모르면, 제대로 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없죠. 그렇다고 그 많은 IT 용어를 어떻게 무작정 외우겠어요! 외우지 않고 ‘이해하는’ 수업으로 IT 기초 지식을 마스터하세요!

2. 반복 학습에는 ‘교안’이 최고!
강의를 시청하면서 필기하느라 일시 정지, 재생, 일시 정지, 재생…을 반복해 온 여러분의 노고를 잘 알고 있기에, 필기 시간을 줄여드리기 위한 교안을 제공합니다. 물론, 이 강의는 무작정 따라 적고 메모한다고 해서 도움 되는 강의가 아닙니다. 하지만 반복해서 학습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려면 교안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했어요. 중요한 내용만 정리된 교안을 바탕으로 어렵게만 느껴졌던 IT 공부를 조금이나마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릴게요!

3. 불안한 미래를 ‘예측 가능한’ 미래로 만들기
흔히 IT 강국이라 불리는 대한민국에서 도대체 왜 우리는 제대로 된 IT 수업을 받아본 적이 없는 걸까요? 역사는 최고의 선생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IT 분야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지나온 역사를 바로 알면, 다가올 미래가 손에 잡힐 거예요. 이 강의를 통해 미래를 내다보는 ‘선구안’도 기르고, 나의 미래를 직접 조망해 보세요. 자녀를 키우는 분이라면, 여기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아이들과 함께 소통의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추천대상

ㆍ정지훈처럼 미래를 예측하는 힘을 기르고 싶은 분
ㆍIT 시대 제대로 된 디지털 지식 인사이트를 쌓고 싶은 분
ㆍ웹 3.0을 공부하면서 IT 기술에 대해 더 잘 알고 싶은 분
ㆍ비전공자지만 IT에 대한 관심이 많아 공부하고 싶은 분
ㆍ실리콘밸리 CEO들의 성공 전략을 배우고 싶은 분

강사소개

  • 정지훈미래학자 · IT융합 전문가

    - 4차산업혁명 미래전략가이자 융합전문가

    - 디지스트(DGIST) 겸직교수

    - <이엠웍스(EM.Works)> 대표

    - <모두의연구소> 최고비전책임자

    -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대학원 의공학 박사

    - 《거의 모든 IT의 역사》, 《거의 모든 인터넷의 역사》, 《세븐 테크》 등 저자

FAQ

  • Q
  • 〈정지훈의 IT 마스터 클래스〉 강의는 언제부터 볼 수 있나요?

  • A
  • 강의는 2022년 11월 11일 오후 3시에 영상이 첫 업로드 됩니다. 이후에는 매주 금요일마다 2강씩 업로드 될 예정이에요.

  • Q
  • 〈거의 모든 IT의 역사〉 등 책과 강의는 어떤 점이 다른가요?

  • A
  • 책에서는 IT에 대한 역사와 상식들을 방대하게 담아두었죠. 이번 강의에서는 IT 역사를 통해 여러가지를 배워볼 예정입니다. IT 역사와 함께 성장해 온 시대 속 철학, 경영 전략, 미래를 보는 힘 등을 알려드릴 예정이에요. 그리고 강의 내에서 일상에서 적용하기 좋은 소소한 실전 꿀팁까지 준비했습니다.

  • Q
  • IT 문외한인데, 수업만 들어도 충분히 따라갈 수 있을까요?

  • A
  • 디지털이 일상이 된 시대에서는 IT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세계적인 IT미래학자이자 융합전문가인 정지훈 교수가 직접, 우리 일상 속으로 들어온 IT에 대한 이야기를 더 재미있게 풀어드릴 예정인데요. 특히 IT의 경우 어려운 용어들 때문에 어렵게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교안을 준비했습니다. 평소 IT를 어렵게 느끼셨던 분이라면 이번 기회에 정지훈 교수님과 함께 IT 공부를 마스터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격변의 시대를 헤쳐나갈 IT 필수교양! 정지훈의 IT 마스터 클래스

  • 바로 수강가능
  • 수강 가능 기간 : 구매일로부터 180일간 이용가능
  • 선택옵션 가격은 등급에 따른 할인 정책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총 상품금액 (0개)

이런 강의는 어떠세요?